튠업 튜닝과 색조 화장
튠업 튜닝과 색조 화장
남자와 여자는 성향이 근본부터 다르다지만 사람인 건 똑같다.
어이없게 들릴 수도 있지만 난 자동차에 튠업 튜닝을 하는 것과 색조화장을 하는 것에서 엄청 큰 공통분모를 느꼈다.
첫째로 둘 다 자기만족이라는 것, 둘째로 경쟁하여 비교우위를 둔다는 점에서 아주 똑같다.
무딘 칼을 가지고 요리를 하다가 날이 잘 선 칼로 바꿔서 요리를 할 때의 기분을 느껴본 적이 있다면,
튜닝이던 화장이던 하고 안 하고의 엄청난 차이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알게 된 상식선에서 이 두 가지를 비교 분석해서 설명해 보겠다.
이하 1번은 튠업 튜닝, 2번은 색조화장에 관해서 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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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정리 1>
1. 튜닝 - 조율한다는 의미로 기본 재원을 보다 더 나은 조건으로 성능을 향상을 시켜 조화를 이루는 것.
2. 화장 - 기본 얼굴 위에 화장품을 발라 꾸밈, 또렷하고 조화롭게 보이도록 세팅해서 인상을 좋게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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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정리 2>
1. 순정 - 차가 처음 나올 때는 연비 위주로 80% 성능까지만 사용할 수 있게 되어있다.
2. 생얼 - 화장을 하지 않은 상태에 그녀는 아름다움의 80%도 표현할 수 없게 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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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직> 속도 개조나 색조화장을 하지 않는 사람들도 이것만은 한다.
1. 휠, 타이어 - 경량화 된 휠이나 용도에 맞는 타이어 (사이즈 중요) 를 고른다.
2. 기초 화장 - 간단히 써서 스킨,로션 인거지 사실은 에센스, 세럼, 영양크림등 다양한 종류를 모두 다 바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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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공사>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부분이라는 게 그 이유다.
1. 브레이크 개조 - 빨리 달리는 차에서 죽고 싶지 않다면 무조건 빨리 설 수 있어야 한다.
브레이크 패드 교체, 디스크로터 교체, 캘리퍼 교체 (보통 2P 4P 개조라고 부르는 것이 이것) 브레이크 오일 교체 같은 과정을 거친다.
2. 파운데이션 - 온갖 잡티와 기미를 가리고 깨끗한 피부로 보이기 위한 첫 번째 화장의 단계이다. 종류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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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단계> 간단하면서도 간과하기 쉬운 어려운 세팅이다.
1. 흡기, 배기 - 자동차가 혼합 압축 점화 단계를 거친다면 혼합의 단계이다. 공기를 많이 들이마시고 잘 뱉는 것이 성능에 엄청난 차이를 만든다.
흡기는 에어클리너 박스형에서 오픈형으로 교체, 배기는 엔진 부분 배기 매니폴드, 촉매, 중간 머플러(중통), 끝 머플러(앤드)를 교체.
2 뷰러, 마스카라 - 화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뷰러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뷰러는 눈을 커 보이게 해준다.
처진 속눈썹 때문에 눈동자가 가려지고, 그로 인해 무거운 눈이 되어 졸려 보이는 인상을 주는 것을 막아준다. 또록또록한 눈을 위해 필수이다.
마스카라는 눈썹을 길게 만드는 개념보다는 올라간 눈썹이 내려오지 않도록 고정해 주는 장치로 생각하고 사용하는 게 맞는데, 뭉치지 않도록 하는 게 포인트이고 컬링, 롱래시, 볼륨, 내추럴, 워터프루프 등의 종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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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단계> 심화과정으로 몹시 어려운 분야다. 잘못하면 망한다.
1. 서스펜션 튜닝 - 빠른 속도에서 핸들링을 할 때 차체가 좌우로 크게 휘청거리지 않게 균형을 잡아주는 것.
스프링 교체, 쇽업쇼바 교체, 스트럿바 설치 등. 스프링을 짧고 강한 스프링을 쓰거나 듀얼 스프링을 쓴다. 쇽업쇼바 교체는 투자 대비 효과가 좋은 튜닝이고 스트럿바는 코너링 때 바퀴가 들리는 부분을 저 쇠막대가 뒤틀리며 뜬 부분을 눌러주는 기능이 있는 것 같다.
2. 아이라인, 아이섀도 - 눈꺼풀 위에 선을 그려 눈매를 잡아주는 것. 아이라인은 속눈썹 사이사이의 눈 점막을 메꿔주는 방식으로 칠해주어야 한다.
젤 아이라이너, 리퀴드, 펜슬, 섀도 등의 종류가 있고 요즘에는 반영구로 문신도 많이 하는 추세이다.
아이섀도는 보통 아이라인 위에 넓게 그리는데 눈매가 그윽해지고 깊어지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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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단계> 아무것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할 수 있는 것
1. ECU 매핑 - 소프트웨어의 변경. 차량 성능을 100% 다 사용하겠다는 설정이다. 순정에도 사용하지만 하드웨어를 바꾸고 바꿔주는 게 좋다. 최대 마력이 올라간다.
잘못하면 차의 내구도가 손상될 수 있다.
2. 팩트 or 에어쿠션 - 잡티를 가려주는 효과가 크다. 뽀얗게 보이는 효과가 있다. 생얼일 때도 사용하지만 파운데이션 위에 브러시로 펴 발라주는 게 가장 좋다.
화장이 무너지지 않고 오랫동안 유지된다. 잘못하면 주름이 깊게 패어 보일 위험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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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단계> 마무리 단계
1. 터보, 인터쿨러 - 1단계인 흡기 배기의 연장선.
에어클리너에서 터보를 지나 엔진으로 공기가 들어가고 인터쿨러는 고속 영역에서 공기를 식혀 효율을 높여주는 장치다.
한 단계 더 들어가서 열받은 거 식혀주는 것.
2. 립 - 입술을 안 칠하면 아픈 사람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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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단계> 그 외의 것들.
1. 미션오일쿨러 - 변속기 보호를 위해 한다.
2. 블러셔 - 쉽게 말해 볼 터치. 커버로 인해 밋밋해진 볼에 생기를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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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설픈 맵핑은 차의 밸런스를 무너트려 순정보다 못한 경우가 생긴다.
어설픈 화장은 전체적인 밸런스가 무너져 꼴사납게 되어 생얼보다 못한 경우가 생긴다.
http://www.bookk.co.kr/book/view/34166